.container_postbtn {display:none;} 피부의 신경과 이상상태
본문 바로가기
happy

피부의 신경과 이상상태

by 띠띠쫑 2024. 3. 11.
반응형

 1. 피부의 신경

 피부는 많은 신경섬유와 수용체의 말단을 가지고 있으며, 운동신경과 지각신경섬유로 구분됩니다.

 지각신경은 촉각, 온도, 압밥감 등 모든 감각을 뇌나 척수로 전달합니다. 촉감은 세 종류의 수용체에 의해 느껴지는데 마이너스소체는 손가락, 입술, 눈꺼풀, 가장자리 등에 분포하고, 메르켈판은 혀 가장자리와 그 밖의 장기 내부의 민감한 상피 부분에 분포합니다. 노출신경의 말단(눈의 각막)은 접촉에 민감하고 섬유가 노출된 채로 존재합니다.

 운동신경은 거상근에 의해 작용하고 혈관의 확장 및 수축을 일으킵니다.

 분비신경은 땀샘, 피지샘의 활동을 자극합니다. 

 

2. 피부의 이상상태

 1) 피부의 부스럼

  (1) 구진(papule) : 경계가 뚜렷하고 끝이 단단하고 염증을 동반한 작은 뾰루지로, 1cm 미만의 병변이며 여드름, 사마귀 등이 있습니다. 

  (2) 수포(bulla) : 물집이 생긴 수포입니다.

  (3) 가피(crust) : 표피 껍질에 장액과 농이 섞여 누적된 상태입니다.

  (4) 찰상(excoriation) : 긁거나 마찰로 인해 생긴 상처입니다.

  (5) 열상(fissure) : 피부에 금이 생겨 진피가 나오는 상태입니다.

  (6) 반점(macule) : 피부에 작은 반점이나 패치(patch)가 생긴 상태입니다.

  (7) 농포(pustule) : 수포와 비슷하며 융기된 피부 병변 내에 농과 염증이 차 있는 상태입니다.

  (8) 인설(scale) : 죽은 표피세포가 각질층에서 떨어지는 작고 얇은 각질 조각, 모양은 다양하나 얇고 건조하며 쉽게 부스러지는 상태입니다. 

  (9) 상처(scar) : 엷은 색깔이며 약간 부어 있는데, 이것은 다친 곳이나 어떤 상처 입은 것이 아문 다음에 생기는 흔적입니다. 

  (10) 색소침착(stain) : 사마귀나 주근깨 가은 것이 생겼다가 없어진 다음에 생기는 약간 퇴색된 자국을 말합니다. 멜라닌 색소가 과다하게 병적으로 나타납니다.

  (11) 종양(tumor) : 비정상적인 세포 집단으로 결절보다 크고 속이 단단한 덩어리로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으로 분리됩니다.

  (12) 궤양(ulcer) : 진피, 피하지방층 조직의 괴사로 치유 후 불규칙한 문양의 흉터가 생깁니다.

  (13) 두드러기(wheal) : 하이브(hive)라고도 하며 피부가 부어오르고 가려우며 몇 시간 동안 가는 상태입니다. 벌레에 물리거나 알레르기 반응으로 나타납니다. 

 

3. 피부의 염증

 1) 습진(elczema) : 원인을 알 수 없으며 오래가는 만성병입니다. 특징은 가렵고 따가우며 진물이 납니다.

 2) 건선(psoriasis) : 둥글고 마르고 거친 딱지가 앉는 만성염증으로 주로 머리와 팔꿈치, 무릎 그리고 가슴이나 등에 생깁니다.

 

4. 피부의 감염

 1) 무좀(tinea pedis) : 발에 생기는 진균 감염입니다.

 2) 단순포진(herpes simplex) : 궤양, 발열, 수포, 아구창이 생기는 것으로 흔한 질병입니다. 주로 입가에 생기며, 1차 감염 후 바이러스가 체내에 잠복해 있다가 면연력이 저하되면 재발 할 수 있습니다.

 3) 버짐(psoriasis) : 진균에 의해 발생되는 것이며 전염성이 강합니다. 주된 증상은 붉은 부스럼이 생기거나 둥근 줄이 생깁니다.

 

5. 피부색소 이상 상태

 1) 알비니즘(albinism, 백반증) : 털과 피부 및 눈에 선천적으로 색소가 결핍되어 발생하며, 색소 부족증이라고 합니다.

 2) 기미(cholasma, 간반) : 태양에 과다 노출된 얼굴과 손에 생기는 갈색반점입니다.

 3) 검은사마귀(lentigines) : 주근깨라고도 하며 코나 뺨, 손, 가슴에 주로 나타나며 갈색이나 황색반점이 나타납니다.

 4) 모반(birth mark) : 니버즈(nevus)라고 하며, 비정상적인 색소나 모세혈관의 확장으로 생긴 피부의 기형 상태이며 유전적 요소가 많아 출생점이라고도 합니다.

 

6. 피부의 이상 발달

 1) 각화종(keratoma) : 계속적인 압박이나 마찰로 인해 표피가 둥글고 두껍게 자란 상태로 이것이 안으로 자라면 티눈이 됩니다. 

 2) 점(mole, 기태) : 다양한 색깔의 작은 반점으로 유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털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흑색육종(melanotic sarcoma) : 점의 성장으로 인해 생긴 치명적인 피부암입니다. 

 

'happ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크릴릭 네일(Acrylic nail)  (0) 2024.03.11
손 마사지의 효과와 살롱활용방법  (0) 2024.03.11
피부의 구조와 기능  (0) 2024.03.11
네일 디자인을 위한 기본 색채  (0) 2024.02.28
네일샵의 멸균과 살균  (0) 2024.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