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일아티스트가 색채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
네일 디자인은 네일관리와 더불어 손톱 위에 창조적인 그림이나 라인스톤,에어브러시, 포크아트, 아크릴 등 다양한 재료로 여러 가지의 문양을 표현해 내는 기법입니다. 네일 컬러는 손톱이라는 작은 공간 안에 어울리는 색상과 디자인을 선택하고 디자인 되는 색상과 이미지를 부여해서 상대방에게 호감을 느끼도록 표현해 아름다움을 부여해주는 행위 예술입니다. 색채에 대해 공부하고 색상간의 관계나 조화를 분명히 이해하고 디자인 할 때에 더 나은 결과물로서 서비스를 받는 사람들로 하여금 보다 높은 퀄리티의 서비스를 받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2. 색의 분류
1) 무채색은 채도가 0인 상태로 채도가 없는 색입니다. 무채색으로는 흰색, 검은색, 회색이 대표적인데 밝은 색상인 라이트, 라이트 그레이, 미디움 그레이, 다크 그레이 블랙들이 포함됩니다.
2) 유채색은 채도가 있는 색입니다. 대표적인 색상으로는 파랑, 빨강 컬러가 있으며 유채색에 무채색이 많이 섞이면 채도가 낮아집니다.
3) 색의 3속성은 색상, 명도 채도를 말합니다. 물체색을 질서 있게 배열하고 색을 합리적으로 체계화 할 때 사용하는 분류법입니다. 색상은 색을 구별하기 위한 색의 명칭이며 명도는 색채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0에서 11단계로 나눈 것이며 명암 상태를 말합니다. 명도 0은 블랙이며 명도 10은 화이트 입니다. 명도가 낮을 수록 어두운 컬러 명도가 높을 수록 밝은 컬러에 가까워 집니다. 채도는 명도, 색깔의 연하고 진함, 탁함의 정도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3. 색의 3원색
색의 3원색이란 색의 혼합을 통해 여러가지 다른 색을 만들 수 있는 세가지 색을 말합니다. 가산혼합의 3원색은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이며, 감산홉합의 3원색은 시안(cyan), 마젠타(magenta), 옐로(yellow)입니다. 시안, 마젠타의 색을 섞으면 파랑이 마젠타와 옐로를 섞으면 빨강이 시안과 옐로를 섞으면 초록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시안, 마젠타, 옐로를 모두 섞으면 검정이 나타납니다. 시안, 마젠타, 옐로의 3원색을 여러가지 비율로 섞으면 모든 색상을 만들 수 있는데, 반대로 다른 색상을 섞어서는 이 3원색을 만들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3원색을 1차색이라고 하며, 이를 섞어서 만들 수 있는 색은 2차색이라고 합니다. 색은 감산혼합으로 혼합하는 색의 수가 많을 수록 명도가 낮아지는데, 이는 색을 혼합할수록 그만큼 빛의 양이 줄어서 어두워지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빛은 가산혼합으로 겹치는 빛의 수가 많을 수록 명도가 높아집니다.
4. 색채분석
색채는 한색, 난색, 중간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색은 차갑고 냉철하고 개성적이며 우아하고 신비, 정적인 느낌이 나며 대표적인 색상은 파랑입니다. 난색은 따뜻하고 쾌할하고 명랑, 동적이고 젊어보입니다. 부드럽고 온화한 느낌이며 대표적인 색상은 노랑색입니다. 중간색은 환절기 컬러로 온도감이 없는 색상이며 대표적인 색상은 그린과 퍼플입니다.
5. 색상환
색상에 따라 계통적으로 색을 둥글게 배열한 것으로 색환이라고도 합니다. 주로 빨강, 노랑, 파랑의 3원색을 기준으로 하며, 3원색을 섞어서 나온 2차색과 3차색 등의 중간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색상환을 통해 1차색, 2차색, 3원색의 관계, 감산혼합과 가산혼합, 보색 등 다양한 색체계에서의 색상 관계를 시각적으로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영문 명칭으로는 'hue circle, clolr wheel, wheel of colors, color circle, color disc, color chart' 등의 용어가 사용됩니다.
색상환은 아이작 뉴턴이 처음 고안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빛과 색채의 관계를 연구하여 발표한 1704년 저서<광학, Opticks>에서 뉴턴은 프리즘 실험을 통해 발견한 다양한 색깔들 간의 관계를 원형의 고리 형태로 도식화하여 나타냈습니다. 그의 색상환은 백색광의 스펙트럼을 무지개색으로 배열한 것으로 각 칸의 크기는 불규칙하며, 음계에 기초하여 A부터 G까지 경계가 나뉘어져있습니다.
네일은 먼셀의 색상환을 주로 사용합니다. 먼셀 표색계의 색상환은 빨강(R), 노랑(Y), 녹색(G), 파랑(B), 보라(P)의 다섯가지 색을 같은 간격으로 배치하고 그 사이에 주황(YR), 연두(GY), 청록(BG), 남색(PB), 자주(RP)를 배치해 총 10개의 색으로 분할하여 색상환에 배치합니다. 또한 각가의 색은 다시 !R,2R, ---, 10R 등의 10단계로 등분에 번호를 매기는데, 여기서 5는 중간 단계이자 해당색의 표준을 나타냅니다.
6. 보색
색상환에서 정 반대편에 놓인 색입니다. 두가지 색광을 어떤 비율로 혼색하여 백관이 될 때 이 두가지 색광을 서로 상대방에 대한 보색이라고 합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서로 반대되는 색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보색은 서로 반대되는 색이니 그만큼 두 색상의 대비가 강하게 느껴집니다.
7. 네일의 색채
손톱과 손의 피부색을 보고 장, 단점을 잘 파악하여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시간 내에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내야 하고 시대적 유행과 사회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하므로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피부색과 조화로운 색을 적용하게 되면 건강해 보여 아름답게 표현하여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색채를 사용함으로써 상대방게게 호감을 주거나 마음을 움직이게 해 감동을 줄 수 있습니다. 손의 피부 색에 따라 색상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대체로 손이 흰 피부는 빨강이나 보라색이 잘 어울리며, 핑크,화사한 피부는 핑크색이나 파스텔 계열의 컬러들이 잘 어울립니다. 피부가 노란 편인 사람은 난색 계열의 컬러가 잘 어울립니다. 피부톤이 어두운 사람은 갈색컬러가 잘 어울리고 파스텔 계열의 색상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happ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부의 신경과 이상상태 (0) | 2024.03.11 |
---|---|
피부의 구조와 기능 (0) | 2024.03.11 |
네일샵의 멸균과 살균 (0) | 2024.02.22 |
위생과 소독학 (0) | 2024.02.22 |
미생물의 정의와 종류 2 (2) | 2024.02.21 |